방울솜

국내 최대의 버섯용 배지 공급업체 광미실업주식회사

버섯재배용 솜
방울솜

방울솜
유통현황

HOME > 친환경 브랜드버섯재배용 솜 > 유통현황

  • 유통현황
  • 유통과정
  • 파키스탄의 카라치社
▣ 버섯재배용 솜이 공산품처럼 규격화되어 있다면 농가에서 구입하여 사용하는 데 큰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버섯재배용 솜의 특성상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버섯재배용 솜을 최대한 상품화 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업체가 있어야 한다.

▣ 98년만해도 30여 개의 소규모 업체들이 버섯재배용 솜을 취급했었으나 전문성이 부족한 업체들이 높은 가격으로 구매하는 바람에 현지와 국내 가격 상승을 초래하여 품질 하락을 가져왔고 결국 대부분의 업체들이 한 두 번 수입 판매한 뒤 부도가 나거나 포기를 하고 말았다.

▣ 97년 말 외환 위기를 겪으면서 달러화의 폭등으로 인해 버섯재배용 솜 가격 책정 및 판매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파키스탄 현지 지사와 본사의 꾸준한 비용 절감과 피나는 노력으로 품질 유지와 버섯재배용 솜 공급 가격의 안정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고 농가에서 원하는 물량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파키스탄은 6월부터 우기(장마)가 시작되므로 품질저하와 함께 30~40% 물량이 감소되기 때문에 심한 물량부족 현상으로 인하여 매년 5월 중순경부터 외국 현지 자체 버섯재배용 솜 시장에서 각 20~30원/㎏ 정도 인상 되고, 그 물량들이 한국에 들어오기까지 한달 이상 걸리다 보니 한국에 도착되는 7월 1일 경부터 국내에 공급되는 솜 가격이 불가피하게 인상된다.
더군다나 7월1일 이후부터 전국의 30,000여 느타리 버섯 재배 농가가 버섯재배용 솜 등 기타 원자재 구입을 서두르기 때문에 국내에서 소비될 버섯재배용 솜의 물량부족 현상이 항상 나타나고 있으며, 버섯재배용 솜을 취급하는 업체가 많이 늘어서, 농가에서는 가격도 싸고 물량이 많이 확보되어 솜 구입이 용이할 줄 알고 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수년전만 하더라도 광미실업(주)에서 파키스탄 버섯재배용 솜 시장의 90~100%정도 물량을 수입했었지만, 그 후로 경험이나 전문성 없이 수입하는 사람들이 늘어 모든 업무를 한국의 사무실에서 파키스탄에 FAX 로만 주고 받다보니 버섯재배용 솜의 품질이 많이 저하되었고, 가격 또한 인상되어 7월부터 성수기인 국내에서는 항상 물량부족 현상이 나타났다.
결국 이것은 느타리 버섯 재배 농가가 가격을 인상시킨 결과라고 생각되며, 주 거래처 없이 여기저기서 구입함으로서 솜 수입 업자들이 많이 늘어나게끔 원인을 제공한 농가의 책임 또한 적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이런 상황을 정확히 모르는 농가에서 솜 구입을 8~9월에 하려는 농가가 있으나 그때는 반드시 품귀 현상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7~10월경에 사용하실 솜을 미리미리 4~6월경에 구입하시면 안정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솜을 구입할 수 있다.
그래서 당사는 해마다 연초나 연말에 버섯재배용 솜 수급에 대한 전망을 농가에 서신을 통해 알려드리고 있다.
[설립 및 활동]
1993년 안정적인 제품과 좋은 품질 확보를 위해 파키스탄 카라치 현지에 지사를 설립했다. 최초 지사는 꼼꼼한 품질 체크에 1차 목표를 두었고 점차적으로 대규모 면화 가공업체들과 1년씩 독점 계약을 맺어 충분한 물량과 좋은 품질 확보에 주력했다. 그러나 면화 원산지의 물가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버섯재배용 솜 역시 가격이 인상되어 가격 안정과 고품질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서 1995년 8월에 직접 현지공장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면화를 직접 가공할 수 있는 클리너를 설치해 버섯 재배에 가장 적합한 최고 품질의 버섯재배용 솜(솜80~90%:깍지10~20%)을 양산할 수 있게 되었다.


[제품 생산 및 품질 검사]
제품 수집 및 1차 품질 검사 : 각지역별 면화 가공 공장인 스피닝과 지닝 공장에서 마지막 부산물인 버섯재배용 솜을 수집하고 솜의 상태, 깍지 함유량, 부패 유무 및 이물질 함유 여부를 검사한다.
제품 가공 및 2차 품질 검사 : 수집된 버섯재배용 솜을 현지 공장으로 운반하여 클리너를 통해 정제하고 압축 공정에 들어가 제품 포장을 마치게 된다. 클리너 기계를 통한 정제가 잘 되었는지, 압축시 이물질 함유 여부, 압축 및 포장 상태를 검사한다.
제품 선적과 3차 품질 검사 : 압축 및 포장이 완료된 제품은 보세 창고로 운반되어 수출 절차에 따라 선적이 된다. 보세 창고에서 최종적인 품질 검사를 하고 제품의 컨테이너에 적재 상태를 확인한다.


[향후 지사 운영]
현지 공장을 효율적으로 가동하고 안정적 물량 확보 및 최고 품질 생산에 주력할 것이며 본사와 긴밀한 연락을 통해 농가에서 원하는 품질을 정확한 시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